티스토리 뷰

728x90

작년 한 해 저출산문제와 고령화가 계속되면서 국내 총인구 가 인구수를 집계하기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감소되었다고 집계되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도 국내 총인구의 감소로 인해 저출산문제와 고령화가 큰 이슈가 되고 있었는데 한국 또한 인구감소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출산문제는 심각한 문제로 통합출산율이 1명이 안 되는 나라는 전 세계에 대한민국이 유일하다는 점 또한 대한민국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 상황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작년 국내 총인구

대한민국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2022년 11월 기준 대한민국 총인구는 약 5천100만 명으로 그 전년도보다 약 4만 6천 명 정도 감소한 것으로 0.1%의 감소율이 생겼다고 말했습니다. 0.1%라는 수치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대한민국 총인구 의 0.1% 감소는 엄청난 수치로 다가올 수 있고 작년보다 올해의 출산율은 더 저조했기 때문에 올해 인구 감소는 더 큰 수치로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15세 미만의 인구는 약 500만 명을 기록하며 가장 낮은 수치로 감소세를 유지했으며 65세 이상의 인구는 약 5%대의 증가된 수치를 보였습니다. 외국인 인구는 약 175만 명으로 발표됐습니다. 그 전년도는 코로나에 의한 외국인 인구의 감소가 총인구감소에 큰 영향을 주었고 작년에는 외국인 인구는 약 10만 명 정도 증가했지만 또 코라나의 의해 고령층의 사망자가 늘고 출산율이 크게 하락하면서 총인구 감소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예상

대한민국의 총 인구수는 2020년 정점을 찍은이후 계속해서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구감소는 2030년에는 약 5천100만 명에서 2040년에는 약 5 천망명으로 추가적인 감소가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 인구감소와 함께 출산율 또한 저조한 상황에 당장의 영향보다는 약 10년 주기로 사회구조와 생활, 경제 등 다양한 측면으로 큰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70년에는 고령화의 평균 연령이 약 74세로 예상되는데 출산율 저조와 함께 지속되는 고령화가 사회의 변화에는 큰 영향을 보일 것 같습니다. 한국 보건사회연구소에 따르면 앞으로 노인부양 및 간병, 경제의 저성장, 연금체계의 문제, 국방이나 대학교육 등의 문제들이 생겨날 것이고 전문가들의 의견으로는 사교육 시장역시 약 10년 정도 후에는 무너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저출산과 고령화문제가 계속해서 지적되는 지금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가해야될것으로 보이는데 사실 어찌 보면 이미 늦은 감이 있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이 문제를 미루지 말고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변화가 요구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일본 인구감소와 한국의 문제

일본의 인구감소 내용이 발표되면서 일본 내에서는 이러다 일본 망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올 정도로 충격에 빠졌다고 합니다. 이웃나라 일본의 저출산문제와 같이 한국 또한 저출산이 큰

julamoney.com

 

 

고령층 경제활동 참가율 60% 최고기록 갱신 과 사회적 영향

고령층 경제활동 참가율 60% 대한민국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55세~79세의 교령층 인구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60%를 넘으며 최고 높은 기록을 경신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문제는

julamone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