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27일 오늘 7월의 FOMC 금리 결과 발표가 나왔습니다. 이번 7월 연준 회의 금리는 25bp 소폭인상을 예상했었는데  결과는 시장의 예상대로였습니다. 연준에서는 이날 시장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25% 인상했고 9월 연준 회의 관련해 지표에 따를 것이라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5.25~5.50%로 2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에 있습니다. 연준 의장 제롬 파월은 앞으로도 계속 지포에 따라서 접근을 이어갈 것이고 9월 금리 인상 가능성과 동결 가능성을 모두 언급했지만 연내에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기준금리 변화의 주식영향

 

달러 가치가 세계 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연준에서 발표하는 미국의 기준금리 변화는 모든 금융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금리에 따라 시장에 풀리는 돈의 양이 결정고 이에 따라 주식 시장의 투자되는 자금의 크기 또한 결정될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의 상승은 시장에 풀리는 돈의 양을 줄어들게 만듭니다. 시장의 투자와 거래 또한 금리가 오르며 점점 줄어들고 주식과 부동산과 같은 투자심리가 낮아집니다. 그렇게 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금리인상이 주가하락과 경기 둔화를 만드는 것은 아니고 예외적인 경우가 존재하지만 금리가 인상되면서 시장에 풀린 자금이 줄어든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이렇기에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미국의 중앙은행, 연준의 금리인상은 금융시장의 유동성이 가장 큰 나라의 금리 인상이기 때문에  세계적인 큰 이슈로 관심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의 우리나라 또한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라 엄청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재화의 유동성이 풀리면서 주식과 부동산 시장이 빠르게 가치가 상승했고 이에 다시 유동성 축소를 위해 22년 3월부터 연준은 금리를 인상해오고 있습니다.

 

 

​전망예측

금리 선물 시장에서는 연준이 올해 금리를 더 인상할 가능성을 약 36%정도로 예상했고 연준 내 경제팀은 올해 경기 침체를 더 이상 예상 하지 않으며 경기 평가도 또한 기존보다 상향돼 안정기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연준 회의는 대체적으로 예상에 부합하는 결과로 중립적인 회의였다고 평가했습니다. CNBC방송에서 퀀시 크로스비는 이번 성명은 지표를 따르는 연준이 필요시 한번 더 금리 인상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지만 중립적인 회의였다고 말했습니다. 크리스 자카렐리 투자책임자(CIO)는 이번회의 결과는 모두가 만족할 만 것이었고 모두를 위한 것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또한 시장 약세론자들은 근원 인플레이션이 매우 높다는 파월의 언급을 주목하고 강세론자들은 9월에 금리를 동결할 수 있다는 언급에 주목했다 발표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쉽게 받을 수 있는 대환 대출 플랫폼 TOP3

금리가 많이 오른 지금 많은 은행권들과 정부에서는 감당하기 버거운 높은 이자 상품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금리나 낮은 대출로 대환 해주는 대환대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julamoney.com





728x90